1 . 긴급갈등개입
학교 안에서 갈등이 발생했을 때, 어떤 마음, 어떤 방법으로 그 갈등에 대처해 나갈지를 배운다. 갈등에 대응하는 유형들을 살펴보고,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을지 함께 탐구한다. 갈등을 평화롭게 전환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방법을 시연 실습을 통해 배운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2회기 혹은 3시간 1회기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2 . 또래조정동아리 지원
학생들 사이의 갈등을 스스로 해결 해 갈 수 있도록 동아리 형성을 지원하고, 지속적으로 연습 ,적용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용은 공동 체 구축, 회복적 서클의 본서클 진행실습, 5분 긴급개입부터 사후모임, 경청실습, 동아리활동 서클모임 진행 등을 필요한 횟수만큼 포함 한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6회~8회기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400,000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400,000
3 . 회복적서클 워크숍
공동체 안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맞이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을 지 함께 탐구 한다. 도미니크 바터의 브라질 모델로서 본 워크숍 은 시연, 실습, 성찰 질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전, 본, 사후서클 모임으로 이어져 있어서 역동적이고 강력한 효과를 가져오는 실천능력을 지니고 있다.
◎ 소요시간 : 18시간_하루 6시간씩 총 3일
◎ 강사료 : 협의
◎ 강사료 : 협의
4 . 팀빌딩
팀을 구축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신뢰를 나누며 협동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일이다. 실수를 통해 배우고, 진정성있는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따뜻하고 안전한 공동체를 형성한다.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갖는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2회기 혹은 3시간 1회기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5 . 민주적 의사결정 : 반대하는 의견을 도움과 기여로 전환할 수 있는 방식
반대 의견은 의사결정에서 걸림돌이 되거나 배제되어 방해하는 요소이다. “반대자를 기여자로 참여하는 회의법”은 의사결정에서 방해 가 되는 반대 의견을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을 실습하는 회의법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모둠 회의나 의사결 정에서 반대자나 소극적 찬성자를 의사결정에서 소외시키지 않고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것이다. 진행자는 이 회의법에서 전문적인 능력이나 기술을 이용하기 보다 공동체 구성원들의 지혜를 이용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방법을 이용할 것이다.
◎ 소요시간 : 최소 2 ~ 3시간
◎ 인원 : 20 ~ 25명내외
◎ 강사료 :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400,000
◎ 인원 : 20 ~ 25명내외
◎ 강사료 :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400,000
6 . 돌봄서클 (체크인- 체크 아웃, 학급서클, 공동체구축서클)
한 공동체를 유지해 가는데 있어서 공동체 안의 에너지와 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공동체에 발생할 갈등이나 부적절한 권력관계를 미연에 방지하고, 구성원 모두가 서로 연결되고 가까워질 수 있게 서클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2-3회기, 혹은 정기적으로 경험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