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공동체 구축
한 해를 함께 보낼 학습공동체로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급 문화를 만들어가는 경험과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지혜를 모아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자아존중감, 의사소통, 감정다루기, 타인배려, 관계형성, 신뢰, 사회정의, 비폭력 실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놀 이와 활동을 통해 평화를 가슴으로 경험하는 시간을 갖는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1-2회기, 혹은 정기적으로 경험(자율학기제 수업에 적용가능)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2 . 갈등 예방
정기적인 평화감수성 교육(서클타임)을 통해 관계의 고리를 강화하여 갈등을 예방하고, 갈등대응유형파악과 공감경청실습 등을 통해서 갈등이 폭발할 때까지 방치하기 보다는 학급의 에너지로 전환되도록 하는 방법을 배운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1-2회기, 혹은 정기적으로 경험(자율학기제 수업에 적용가능)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3 . 갈등 해결 (회복적서클)
갈등이 발생하였을 때, 가해자에게 잘못에 상응하는 처벌을 가하고 그 공동체로부터 배제하는 사법적 방식이 아니라 공 동체가 스스로를 돌보기를 시도하는 ‘자기돌봄 프로세스’로서, 대화모임을 통해 공동체의 손상을 확인하고 갈등 당사자들이 상대방에 대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며 자발적인 책임과 약속을 만들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 소요시간 : 사전서클 30분-1시간, 본서클 최소 2시간, 사후서클 30분 총 세 단계로 구성 10
◎ 강사료 : 협의
◎ 강사료 : 협의
4 . 또래조정 (회복적 서클에 기반한 갈등해결 동아리)
학생들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했을 때, 학생 스스로가 갈등을 다룰 수 있도록 동아리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적용하도록 돕는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6회~8회기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400,000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400,000
5 . 문제해결서클
공동체 내에서 발생한 공동의 문제에 대해서, 구성원의 힘듦과 고민을 공유하고, 공동의 지혜를 모아 문제의 대안을 만들고 직접 실행하 는 과정을 배운다. 관계의 문제는 회복적 서클등의 방식으로 하지만, 문제해결서클은 이슈에 대한 논쟁에 대해 해결을 필요로 할 때 주 로 사용되며, 수업에서 각종 학습주제 - 예, 사회적 이슈- 들을 다루는 데 있어 서클 진행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의 긍정 적인 참여를 모을 수 있다.
◎ 소요시간 : 2-3시간씩 1회기 혹은 2회기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400,000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400,000
6 . 돌봄서클 (체크인- 체크 아웃, 학급서클, 공동체구축서클)
한 공동체를 유지해 가는데 있어서 공동체 안의 에너지와 관계를 강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공동체에 발생할 갈등이나 부적절한 권력관계를 미연에 방지하고, 구성원 모두가 서로 연결되고 가까워질 수 있게 서클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소요시간 : 2시간씩 2-3회기, 혹은 정기적으로 경험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7 . 학급규칙 만들기
각 학급공동체의 구성원인 학생 각자가 바라는 이상적인 학급의 이미지를 공유하고 이를 위한 약속을 만든다. 이를 통해 자발적으로 학 급 공동체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매 학기가 시작하는 시기에 실시하여 학기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한 갈등을 예방하고, 교우관 계, 사제관계를 강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약속이 만들어진 이후에도 수정과 추가 작업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가 지킬 수 있는 요 소들로 학급공동체를 만들어나간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5시간/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7-1 . 존중의 약속 만들기
학생들은 “존중을 위한 약속”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존중의 문화를 형성할 것이다. 학기가 시작하는 시기에 “존중을 위한 약속”을 통해, 학기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한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우관계, 사제관계를 강화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과정 속에서 만들어진 약속은 수정과 추가 작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요소들로 학급에 존중의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5시간/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7-2 . 존중의 약속을 유지·강화하는 피드백 서클
학급 규칙 혹은 “존중의 약속”은 만들고서도 이를 지키지 않는 구성원들에게 자연스럽게 교사의 강제나 학생들의 처벌 요구가 뒤따라서 규칙이나 존중의 약속이 규칙을 어기는 자에 대한 징벌의 자연스러운 강제의 도구와 합법성을 주는 모순을 발생시킨다. 이 피드백 서클 은 회복적 서클의 사후서클 혹은 문제해결서클을 변형한 것으로서 교사가 규칙을 어긴 학생을 대결하여 힘을 행사하지 않고 규칙이나 약속이 유지되는 존중의 유지나 지속적인 상승을 위한 긍정 에너지를 학급에 주기 위해 마련된 후속조치 서클이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5시간/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