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교육 민주시민교육


1 . 자치회의 : 어항 서클 서클회의

학급자치회의 서클은 모두의 참여와 모두의 동의를 목적으로 하는 학급회의 진행으로 학급 학생 모두를 주인공으로 만드는 의사소통법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다수결 투표는 결정은 빠르지만 이탈자나 저항자가 발생하여 과제는 해내었어도 갈등이 남는다. 의견의 일치 방식은 일은 더디게 가도 일단 전체 합의가 되면 기꺼이 하려는 자발적 분위기를 만들고, 원칙적인 것을 합의했기 때문에 전체 일의 진행이 매우 빨라져 결과적으로 더 효율성 있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소수자의 의견과 반대자의 의견을 기여자로 전환시켜 모두가 참여하는 회의 방법이다.
◎ 소요시간 : 최소 2~3시간 / 최소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
◎ 인원 : 20 ~ 25명 내외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400,000

2 . 민주적 의사결정 : 반대하는 의견을 도움과 기여로 전환할 수 있는 방식

반대 의견은 의사결정에서 걸림돌이 되거나 배제되어 방해하는 요소이다. “반대자를 기여자로 참여하는 회의법”은 의사결정에서 방해가 되는 반대 의견을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을 실습하는 회의법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모둠 회의나 의사결정에서 반대자나 소극적 찬성자를 의사결정에서 소외시키지 않고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것이다. 진행자는 이 회의법에서 전문적인 능력이나 기술을 이용하기 보다 공동체 구성원들의 지혜를 이용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방법을 이용할 것이다.
◎ 소요시간 : 최소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 / 최소 2~3시간
◎ 인원 : 20 ~ 25명내외
◎ 강사료 : (한 회기)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400,000

3 . 의사소통 대화 (비폭력. 공감)

평화로운 의사소통은 자치회의나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소통방식이며, 갈등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진심을 표현하여 상호이해와 자기책임으로 나아가 진심어린 사과와 회복이 가능하게 돕는다. 또한 학급 일상생활에서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는 대화로, 폭력적인 욕설이나 비난이 아닌 공감어린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대상 : 학생, 교사, 학부모
◎ 소요시간 : 최소 2~3시간 / 최소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100,000 * 3(주강사)+ 100,000(보조강사) + 120,000(원고료)= 520,000

4 . 존중의 약속

학생들은 “존중을 위한 약속”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존중의 문화를 형성할 것이다. 학기가 시작하는 시기에 “존중을 위한 약속”을 통해, 학기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한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우관계, 사제관계를 강화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과정 속에서 만들어진 약속은 수정과 추가 작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요소들로 학급에 존중의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4시간 /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시간) = 최소 400,000

5 . 학생 임원 리더십

학생임원들로 하여금 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의사결정, 다루어야 할 이슈, 그리고 갈등 문제상황 등 의사결정을 진행하거나 또는 갈등상황을 중재하고 돌보는 리더십을 갖게 함으로써 교사의 생활지도의 과중한 짐을 분담하고 학생들 스스로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돌봄을 강화시킨다. 내용은 신뢰와 공동체 구축, 경청과 진심 어린 대화, 승승의 문제해결방법, 언쟁과 갈등에 대한 개입과 조정, 민주적 자치회의 진행, 힘든 동료에 대한 돌봄과 지지서클 진행 등으로 구성된다.
◎ 소요시간 : 3시간(최소) ~ 18시간(최대)
◎ 인원 : 1 그룹(25~30여명)
◎ 강사료 : 100,000 * 3(주강사)+ 100,000(보조강사) + 120,000(원고료)= 520,000

6 . 학생 캠프 : 관계 형성, 사회감수성

세상이 평화롭지 않은 이유는 평화롭게 생각하고 경험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기적인 평화감수성 교육 (서클타임)을 통해 학생들은 서클에서 안전하고, 평화로운 문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교육은 학문적 접근이기 보다는 사회 경험적 접근으로 일상 생활로 이어질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육의 큰 주제들은 ‘정체성, 자아존중, 의사 소통, 감정다루기, 타인배려, 관계형성, 신뢰, 사회정의, 비폭력 실천’등이 있다. 주제에 맞춰 놀이와 활동으로 평화를 가슴으로 느끼면서 경험할 것이다.
◎ 소요시간 : 최소 4시간 ~ 1학기(일주일에 한 시간 등 정기적으로 평화를 경험하는 수업 방식) 또는 중학교 자율학기제에 수업에 도입가능
◎ 인원 : 15-20명
◎ 강사료 : 협의

7 . 인권교육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존중하는 가치와 태도를 습득하여 개개인의 인성과 존엄성이 충분히 습득되도록 하는 교육활동이며, 동시에 이러한 변화를 통하여 인종이나, 성별, 국적, 종교나 문화 및 기타 구분에 의한 사람들 간에 차별과 편견이 종식되고 평등한 관계와 관용, 이해와 우호 및 평화가 증진되는 공동체 및 사회 형성에 기여한다. 본 단체의 인권 주제에 대한 차별성은 간단한 주제에 대한 참여적 학습 방법이라는 진행기법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5시간/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3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최소 400,000

8 . 환경교육

환경과 생태는 국가 경계와 상관없이 지구적 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는 문제이다. 자연 그대로의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만들 어진 환경을 포괄하고 인간과 자연의 연결관계와 생활을 가능하도록 돕는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5시간/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3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최소 400,000

9 . 세계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은 글로벌 시각(global perspective)으로서 세계화 시대에 특정 사태와 문제를 전 지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판단할 능력과 인류를 하나의 운명 공동체로 보고 국경을 넘어서는 초국가적, 상호의존적, 구조적 사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본 단체의 세계시민교육 주제에 대한 차별성은 간단한 주제에 대한 참여적 학습 방법(경청, 대화, 질문, 서클진행 등)이라는 진행기법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5시간/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3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최소 400,000

10 . 평화통일교육

북한사회에 대한 이해, 북한문화에 대한 이해 등을 다루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과 덕목 – 공감, 소통, 이해, 배려, 존중 등 –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본 단체의 평화통일 주제에 대한 방법은 내용 주입보다는 참여적 학습 방법(경청, 대화, 질문, 서클진행 등)이라는 진행기법으로 공동의 지성을 모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소요시간 : 최소 2시간 ~ 5시간/ 1회기(2시간) 또는 2회기,3회기
◎ 인원 : 한 학급(25~30여명)
◎ 강사료 : (한 학급) 100,000 * 2명(공동진행) * 2 = 최소 4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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